알림마당

Home > 알림마당 > 언론보도

해외유출 문화재 반환 정책 – BTN 뉴스 2018.04.12

작성자
chrf
작성일
2018-04-13 10:52
조회
394
해외유출 문화재 반환 정책

이동근 기자

승인 2018.04.12 08:00

지난 1월 출범한 문화유산회복재단이 불법 반출된 문화재 환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두 번째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문화재 반환에 관한 국제사회의 흐름과 한일관계를 모색하고 부석사 금동관음상 문제를 환기시켰습니다. 문화유산 회복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이동근 기잡니다.

——————————

불교계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문화유산회복재단이 어제 국회의원회관에서 민주연구원과 공동으로 2차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불법반출 문화재 환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열린 세미나는 불교사회연구소장 주경스님과 김경임 재단 고문, 이상근 이사장 등이 참석해 다양한 주제발표가 진행됐습니다.

 

먼저, 김경임 고문은 약탈 문화재 환수에 관한 국제사회의 흐름과 함께 부석사 관음상 문제를 짚어 봤습니다.

 

특히 미국 정부의 의지로 독일이 약탈했던 문화재 환수를 정당화했던 워싱턴 원칙을 강조하며 일본 국유문화재로 지정된 경위불명의 한국문화재 내력을 공개하도록 강력한 요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더불어 정체돼 있는 부석사 관음상 문제에 관해서는 문화재 환수 차원이 아닌 약탈당한 역사의식의 회복과 윤리, 도덕적인 접근으로 프레임을 바꿔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sync-김경임/ (재)문화유산회복재단 고문

(일본사람들과 접점을 찾으려면 프레임을 조금 바꾸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부석사 금동관음상이) 서산의 보물이라는 식으로 다시 방향을 정해서 전략적으로 나가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sync-주경스님/ 불교사회연구소장

(지금 정부는 달라졌습니다. 그런데 달라진 문화재 정책이 왜 부석사 불상에 관해서는 드러나지 않는가, 또 관심이 없는가, 아쉽습니다.)

 

문화유산 회복을 위한 다양한 제안도 이어졌습니다.

 

청산되지 못한 한일 과거사에 대응해 문화재 환수를 위한 한일양해각서가 필요하고 2만 여점이 넘는 도난문화재 중 96점만이 인터폴에 등재됐다며 문화재청의 적극적인 자세를 주문했습니다.

 

특히 전담기관인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의 방만한 운영을 지적하며 별도의 조사단과 현지 교민, 유학생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력모델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sync-이상근/ (재)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

(우리가 미처 반환받지 못했던 문화재가 현재 어떤 상태에 있는지, 또 민간단체로 활동하는 기관들에게 어떤 가이드북이 필요한지, 활동하기 위해서는 어떤 매뉴얼이 필요한지, 이런 것들을 정부가 조사하고 연구해서 뒷받침해주는 것이 훨씬 유의미하지…)

 

역사의 주인공을 찾는 일의 또 다른 말인 문화유산 회복.

 

불법 반출된 문화재의 환수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가 어느 때보다 절실해 보입니다.

 

BTN 뉴스 이동근입니다.

 

이동근 기자 btnnews@btn.co.kr

원본출처:

http://www.btnnews.tv/news/articleView.html?idxno=47272